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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의 이해/문학의 속성과 예술의 기원

목향의 서재 2008. 7. 24. 19:00
 

작성; 목향

문학의 속성과 예술의 기원

문학은 언어예술이다 라고 말 할 수 있다.

에이브럼즈: 문학의 관점에 대해 모방론, 표현론, 효용론, 존재론 네 가지 관점을 제시

1. 문학의 개념 

   △ 모방론 - 인간의 삶, 인생의 재현이다.

   △ 효용론 - 교훈과 쾌락을 동시에 준다.


2. 문학의 기원

1) 심리학적 기원설 -예술의 창작 심리, 아름다움 창조하려는 욕구에 의해 시작 된다 고 보는 입장

(1) 모방충동설-모방 충동이 예술을 낳게 하는 원동력(인간은 유행에 민감하다)

: 인간은 어린 시절부터 모방에 의하여 배우며 또 모방을 잘 하는 동물이기 때문에 문학과 예술도 이와 같은 본능을 충족시키기 위한 방편으로 발생되었다는 학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2) 유희본능설(유희 충돌설) -인간의 유희 본능에서 예술이 나온다.

: 인간이 생명보존본능과 종족보존본능 이외에 남은 정력으로 유희를 즐긴 데서 문학예술이 비롯되었다는 학설

                    (칸트, 실러, 스펜서)

(3) 자기과시설 (자기주장설, 자기표현설)

: 문학과 예술은 자기를 스스로 표현하려는 본능(과시)에 의하여 창작되어 진다는 학설 (허드슨)

① 자기표현의 욕구 ② 인간의 활동에 흥미 ③ 현실 및 공상세계에 대한 흥미 ④ 형식을 형식으로서 기뻐하는 마음

2) 발생학적 기원설(실용설) -예술이 사회적 욕구에서 시작 되었다.

:문학예술의 발생은 실제의 생활과 관련을 맺고 있으며 실용성에 의해서 비롯되었다는 학설

헌 (Y.HIRN)과 그로세(E.Grosse)은 일체의 예술현상을 사회성으로 설명하고자 하였다.

예를 들면, 야만인들의 무용도 실생활의 필요에 따라 유희가 생겼다고 주장하는 설..(유희본능설의 비판)-오스트레일리아 토인, 나일강 뱃사공의 노동요

헌: 정보, 화해, 흥분, 마술, 효력 네 개의 실용적 동기가 예술의 기원

타일러: 원시문화-우리문화제도와 패턴들이 선대사회로부터 주어진 패턴의 반복


3. 문학의 어원

문학 ; 문학은 원래 라틴어 litera에서 왔으며 언어로 된 모든 글을 의미하는 letter와 같은 개념

최근의 문학 개념: 예술적인 의장이 포함된 글, 즉 상상력에 바탕을 둔 미적 범주의 글만을 포괄

문학은 예술의 하위 장르

4. 문학의 속성- 예술은 진과 선을 바탕으로 하여 미를 근본적으로 추구하는 장르이다

ː예술 = art

ːars (라틴어)- 예술 (art 독Kunst)의 어원으로 조립하다, 궁리하다 로 특수하게 숙련된 기술을 가리킴

아리스토텔레스: 테크네 (techne-학문과 경험의 중간형태의 뜻을 가진 희랍어)- ①생활상의 필요에 의한 기술

기분전환과 쾌락을 위한 기술로 나누고, 후자를 예술로 간주


언어의 분류

1. 과학적 언어 : 개념의 정확성을 바탕으로 삼는 언어

                ①과학적 언어는 대상과 언어의 관계가 1대1의 대응관계, ②외연(denotation), 

                ③ 언어의 지시적 사용. ④ 진술   ex) 과학논문, 국어사전, 법조문, 공문서

       ㉠  I.A리차즈의 분류

            - 과학적언어 : 진술 (=언어의 지시적 사용-외연에 충실하도록, 또는 개념지시가 명백하도록 사용)

            - 예술적언어 : 가진술 (내포-복합적 의미: 비유, 비약, 생략, 상징)


       ㉡ 쿤즈의 분류 (워즈워드의 서곡을 현상학적으로 해명)

            - 과학적언어 : 논증 (경험의 철학적 진술)

            - 예술적언어 : 표현 (시적 진술)

2. 문학적(예술적)언어 : 과학적언어와 상충적 관계, 내포를 통한 언어의 함축적 의미에 의한 사용을 의미함

   ex) 시- 비유, 상징      소설 -아이러니, 풍자....


정지용 /카페프랑스 -모더나즘 경향

  ① 1926년 6월 <학조> 제1호 에 실림

  ② 외래어 많이 사용

  ③ 기계문명, 과학문명에 대해 비판적이지만 예찬하고 있다.(도시적 서정)

  ④ 감각적언어 많이 구사, 시각적 이미지 사용

  ⑤ 예술적언어 (함축적 의미)의 사용

  ⑥ 뱀(내포): 시대상황 풍자, 시대적 암울함을 감각적으로 표현 함.


제 2강 고대철학의 미관과 문학의 4가지 관점

1. 미의 의미규정 : 형식으로 이루어진생명의 충만감,의미 깊은 해석, 지관적 와전성, 완전무결한 존재, 직관에 나타난 합목적성, 현상에서의 자유, 이념의 감각적 현상화 등으로 규정

 ① 플라톤 - 사물과 육체의 미는 주관과의 관계 속에서 비로서 성립하는 감각적 가상으로 존재.

       - 참으로 순수한 미는 감각적 세계를 초월한 궁극적, 객관적 실제이고 존재 자체인 이데아인데, 그것은 순           전히 지적 직관에 의해서만 포착될 수 있다(향연, 파이드로스)

       - 선의 이데아는 미의 극치로 들어난다.

       - 예술은 일종의 기술이다.(소피스트)

▲ 플라톤의 기술(예술)의 분류: 인식적 기술과 예술을 모방적 기술이라 함- 인식은 덕을 획득적으로 모방하고 예술은 자연을 제작적으로 모방한다.

   1. 획득되는 기술 : ① 협의의 실천적 기술(수렵술, 상업술, 전술)

                     ② 인식적 기술

   2. 제작되는 기술 : ① 신적인 자연의 생성

                     ② 인간에 의한 모방의 기술(예술)

   3. 폴리테이아에서 예술형식의 서열

      회화- 거짓된 것, 부정적

      연극, 건축, 조각- 대상의 전형으로 파악, 회화보다 높이 평가

      음악과 시- 계율과 조화자체를 표현, 가장 창작적 예술(포이에시스)

-플라톤의 모방의 관점-모방하는 사람들(예술가-미의 이데아: 신적 광기/ 향수자-예술로부터의 쾌락)이 그 모방 행위를 통해 대상과 유사한 것으로 된다.

쾌락의 질이 예술적 표현과 깊이 관련된 것이라 생각보고, 저급한 감정을 자극하는 예술을 배척

 ② 아리스토텔레스

예술은 자연과 다른 점은 예술가의 내면적 원리에 따라 통일되어 있다.

-미는 크기와 질서에 있다.(시학)

-예술의 형식적 미중에서 가장 뛰어난 것을 내적형식

-제작(작가)으로서 예술의 본질을 모방의 개념으로 포괄하고, 예술을 향수하는 측면(독자)에서 대해서는 미적 효과로 카타르시스를 언급

비극의 구성요소로 가장 중요한 것은 줄거리, 즉 모방의 대상이 되는 행위의 전개이며 페리페테이아(급전)와 아나그노리시스(발견)에 의해서 정서가 격렬하게 유발됨으로써 그 정서의 카타르시스(파토스)가 이뤄진다.- 비극은 연민과 공포를 불러일으킴으로서 정서의 카타르시스를 완수(쾌락)한다.

▲ 카타르시스 - 비극이나 어떤 종류의 음악등과 같은 예술에 항상 수반되는 미적효과


**문학에서의 4가지 관점** (에이브럼즈)

1. 모방론 <문학의 4가지 관점은>

  1. 모방론 : 문학을 삶의 현실(세계 및 대상)과 연관시켜 보는 입장

  2. 효용론 : 문학작품과 독자와 관계를 중시하는 입장

  3. 표현론 : 작가의 창조력을 중시하는 입장

  4. 존재론 : 문학자체를 중시하는 입장


① 플라톤 :공화국(이상국)

- 이데아 사상: 순수한 이성을 통해서만 이데아를 파학하려 함

-이성의 원활한 활동만이 진리의 도달의 지름길

-문학은 복사의 재복사라고 비판적 정의

- 문학을 삶의 현실과 연관시켜 정의를 내리는 입장

-이데아에 방해되는 집단-시인, 화가를 비롯한 예술가 집단

-문학이 사물의 본질을 해명하려 하지 않고 헛되게 모방만 하는 것이라 하여, 이상적인 사회건설을 위해서는 詩人을 몰아내야 한다.

-검열제도 도입 제시

*모방을 가짜라고 판단

창조주.... 침대의 이데아를 지니자.... 신(1단계)

제작자.... 실제 침대를 창조한자....... 목수(2단계)

모방자.... 침대를 묘사한 자.............. 화가(3단계)


 ② 아리스토텔레스

-개연성의 법칙 : 문학은 모방하지만 보편타당성이 있는 세계를 창조하기 때문에 가짜인 역사보다 진실에 가깝다.

(역사는 역사가의 사관에 따라 바뀐다)

즉, 문학을 통해 예술가는 허구의 세계를 꾸며내지만 무의미한 허구가 아니라 의미 있는 즉, 인간의 진실성을 담고 있는 보편적 세계(있을 수 있는 세계)를 담아내고 있다.

문학이 모방하는 것은 보여 지는 사물자체가 아니라 그 사물의 배후에 숨겨진 보편적인 원리이다.

2. 효용론

- 독자측면에서 문학을 보는 관점

① 공리설(교훈설) - 예술적인 감동을 감회를 얻기 위해 문학을 찾는다는 입장, 즉 문학작품이 독자들의 인생에 질적인 변화를 줄 수 있는 감동을 담고 있어야 한다.(톨스토이 예술감화론)

: 역경, 베길리우스의 게오르기카, 이광수 문학, 마르크스주의자들

② 쾌락설 (오락설) - 문학작품이 재미를 주고 여가선용에 도움이 되며, 예술을 접하는 과정에서 쾌락을 준다는 입장.(아리스토텔레스의 모방충돌설에 근거한 쾌락설)

: 감임이나 파한, 김만중의 구운몽,


호이징가 : 인간의 본성을 호모 사피엔스나 호모파베르보다는 호모루덴스로 보았다.: 인간은 본능적으로 놀이인간의 속성(정신)을 가지고 있다. -글쓰기, 글 읽기도 놀이 본능


최재서 : 쾌락의 세 유형(고급예술은 세유형의 입체적 종합적인 쾌락에 근거)

관능적 쾌락 : 하등감각에서 오는 쾌락, 프로이드의 리비도에 충실한 동물적 충동

감각적 쾌락(미적쾌락) : 시각이나 청각을 통해서 얻는 쾌락

지적 쾌락 : 인간의 이지를 통하여 얻어지는 쾌락

3. 표현론(설)

- 작가측면에서 문학을 보는 관점: 작가의 사상과 감정이 밖으로 드러나는 것

- 문학이 작가의 창조력에 의해 완성되는 작품이라는 점에 중심을 둔 이론

-워즈워스 : 시는 격정적 감정의 자발적 범람


① 영감설 : 문학작품이 작가의 영감이나 천재성, 광기의 소산이라는 입장

플라톤(파이드로스)-시인을 미친 자로 보며, 시인의 광기를 뮤즈에 의한 것으로 본다.

광기에 사로잡히지 못한 사람은 작가가 되지 못한다.

② 장인설 : 문학작품이 작가의 후천적인 노력이나 조형생리, 상상력의 발로라는 입장

- 작가를 냉철하고 철두철미한 이성과 계산자를 갖추고 있는 장인으로 본다.(고전주의적 견해)

4. 존재론

- 문학작품 자체의 존재가치를 규명하는 이론 : 텍스트의 생명력

- 문학의 구조적인 입장: 의미들의 긴밀한 연결이 완결된 덩어리, 즉 내부적 조직의 완성된 형상(구조)

구조주의

-구조: 하나는 전체를 이루는 모든 요소의 총합이다

-구조란 말에서  문학텍스트는 역학적이고 동적인 구조

유기체설: 뭄학작품을 발달된 생물체의 조직과 같은 성질을 지녔다 봄

기호학: 구조주의에서 발전-문학 텍스트를 자율적인 기호나 자율적인 실체로 파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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